지난번에 주 파티션과 확장파티션의 개념과 실습에 대해 알아봤다.
오늘 정리할 내용은 mount와 UUID 설정하는것이다.
우선 디스크를 1GB와 2GB를 추가 하고 난 후
디스크(1GB) 파티션 구성 계획을 만들어라.
조건)
주 파티션 1번 - 500M
주 파티션 2번 - 나머지 전부
조건)
디스크(2GB) 파티션 구성 계획
주 파티션 1번 - 500M
주 파티션 2번 - 나머지 전부
위에 상황을 모두 생성했다면 파티션 생성 확인 명령어를 입력해서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본다
#fdisk -l /dev/sdb /dev/sdc : 파티션 생성 확인
1번 주파티션에 500M를 입력한다.
2번 주파티션에는 나머지 전부라는 의미인 엔터를 입력한다.
그런 다음 P를 입력함으로써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본다.
파일 시스템 생성
#mkfs (make filesystem)
#mkfs -t [타입] [파티션명]
ext4 타입의 /dev/sdb1의 파티션에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겠다는 의미.
위와 동일하게 sdb2, sdc1. sdc2를 생성해보자.
최상위 아래 APP{1..4}의 디렉토리를 만들어준다.
#mount : 연결을 시켜준다
#umount : 연결을 끈허준다.
#mount [대상] [마운트포인트]
위에 사진처럼 입력해서 sdb1 -> APP1
sdb2 -> APP2
sdc1 -> APP3
sdc2 -> APP4 여기에 mount를 통해 연결시켜준다,
df(disk free)
#df -h :사람이 읽기 쉽게 용량단위로 각 파티션별로 용량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/dev/sda3(최상위) 가 꽉 차버리면 컴퓨터에 문제가 생긴다.
# blkid : 모든 파티션의 UUID를 확인할 수 있다.
# blkid [파티션 명] : 지정한 파티션의 UUID를 확인할 수 있다.
위에 사진은 #blkid 만 입력했기 때문에 모든 파티션의 UUID를 출력한다.
UUID란 장치의 일련번호이다.
확인한 UUID값으로 /etc/fstab 파일에 정보 추가한다. UUID값은 중복되지 않는다.
UUID는 파일 시스템 생성시 함께 만들어지며 파일 시스템이 변경되면 새로운 UUID정보를 추가해야한다.
#vi /etc/fstab
-부팅 시 파일을 참고하여 디렉토리 구조를 만든다
[장치명] [마운트포인트] [파일 시스템] [옵션] [덤프생성유무] [검사유무]
장치명
- 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파일의 경로, UUID,LABEL값이 올 수 있다
ex) /deb/sdb1
마운트 포인트
- 장치에 연결되는 디렉토리 경로
ex) /APP1
파일 시스템
- 파일 시스템 생성시 지정했던 타입
ex) ext4
옵션
- 마운트 시 사용할 옵션 나열
- 보통은 defaults옵션을 사용한다
defauls 옵션은 자주 사용하는 6개의 옵션을 묶어놓은 옵션이다.
덤프 생성 유무
덤프 파일?
- 파티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해당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생성하는 파일
사실 문제가 발생할 일은 거의 희박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인 /에만 사용.
0 - 생성하지 않음
1 - 생성함
중요한 / 디렉토리가 마운트되어있는 파티션을 제외하고
덤프파일을 생성하지 않는다.
파일 시스템 검사
부팅 시 해당 파티션 무결성 검사 진행 유무
0 - 검사하지않음
1 - 검사 진행(우선순위 1순위)
2 - 검사 진행(그다음 순위)
중요한 / 파티션을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것이 일반적이다
서버는 부팅할 때 시간이 오래걸리는데 일일히 검사를 하게되면 시간이 더 오래걸리는것이 낭비기 때문에
검사만 하는것이고 해결해주진 못해서 잘 사용하지 않음.
(#fsck)라는 명령어로 언제든지 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설정을 시켜놓지는 않는다.
띄어쓰기 공백으로 각각의 필드를 구별한다,
#reboot(재부팅) 후에도 #df -h 를 통해 fstab작성된 내용에 따라 마운트가 되었는지 확인 해 본다.
일반 mount는 시스템을 종료하면 마운트가 해제되지만 automount설정(/etc/fstab)을 하게되면
시스템을 종료하여도 계속 유지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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